본문 바로가기
일상,

퇴직연금 중도인출!

by 터틀트레이더 2018. 12. 11.
728x90
반응형

퇴직연금 중도인출

 

이번에 신혼부부 무주택자로 내집마련................(아니지.은행집이라고봐야지 ㅠㅠ) 을 하게 되면서 있는돈 없는돈 탈탈 털어서 아파트에

 

다 넣어 버렸음..... 그래서 나의 주식계좌 잔고는 " 0 "  ㅠㅠ

 

 

 

 

 

 

으엉엉 ㅠㅠ ㅋㅋㅋㅋ 씁쓸하다요

 

 

 

 

그래서 알아본게 퇴직금을 써먹을수 있을까나 하는 생각으로 이래저래 알아봄

 

퇴직금은 퇴직할때 나오는건데 직장에 사정을 말하고 퇴직했다가 퇴직금만 받고 다시 입사할

 

까 이런 어쳐구니 없는 생각부터 여러 다방

 

면으로 씨잘데기 없는 온갖생각으로 머리를 굴려봄 ㅋㅋㅋㅋ

 

그러다  발견하게 된것이 퇴직연금 중도인출! 오우 중도 인출이 되네

 

단 조건이 있음. 그러치..... 순순히 줄리 없지

 

 

 

 

퇴직연금 중도인출 조건

 

1. 무주택자가 주택구입할시

2. 무주택자가 전세보증금을 내야할시

3. 6개월이상 요양할시

4. 회생절차개시결정을 받았을시

5. 파산선고를 받았을시

 

 

 

 

요 5가지 조건에 해당할때만 인출할수있음...

 

 

오오오오 나는 해당된다 1번 조건이 ㅋㅋㅋㅋ

 

여기서 하나더 중요한것...................

 

퇴직연금 종류에 따라 중도인출되는것과 안되는것이 있다고 함

 

DB형      ====> X

 

DC형, 기업IRP형   ====> O

 

오우 나는 기업IRP다 다행히 ㅋㅋㅋㅋ

 

 

점심시간에 부랴부랴 은행에 가서 이것저것 물어봄.

 

직급이 과장이라(그냥 직급만...... 시다라바리임....)

직원월급 퇴직금 업무를 보기때문에 은행담당자에게 부담없이 물어봄 ㅋㅋㅋ

 

 

그랬더니 서류한장을 줌.

 

 

와 역시나 그냥 대충 넘어가는게 없네 서류도 딥따 많다또 ㅋㅋㅋㅋ

 

1. 매매 계약서

2. 주민등록등본

3. 건물 등기부등본

4.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이거 중요함 동사무소가서 " 공무원님하 전국자치구로 뽑아주세요 " 해야함. 은행담당자분도 꼭 저걸로 떼오라고 했음)

5. 퇴직연금 중도인출신청서 (이거도 중요함. 왜냐 신청서를 사진찍어놓는다는게 까먹고 못찍어놓음 ㅡㅡ;; 암튼, 신청서에 보면 회사상호도장과 직인 도장이 필요함. 은행에서 바로 그냥 본인싸인만 하면 되는게 아님)

 

 

 

요렇게 5가지 서류구비해서 은행에 신분증 들고 제출하면 끝!

 

오늘 제출했는데 담당자분 좀전에 전화 오셔서 13일날 통장확인해보라고 하심 ㅋㅋㅋ

 

대략 신청후 3~4일 정도 걸리는듯

 

뭐든지 직접 해보면 쉽다! 해보기전에는 복잡하고 귀찮을거 같았지만.

 

그냥 퇴직연금으로 묵혀둬도 되지만 수익률이저조함..... 대충보니 1~2%??

 

주식투자가 훨씬이득이다 나에게는

 

새로 시작하는 마음으로 다시 아자!

 

 

 

  

 

 

 

 

728x90
반응형

댓글